타임즈캠프 잉글리쉬

timescamp img timescamp img

▶ 자유게시판

제목 : 실질적인 영어능력 향상이 목표입니다
2010년 08월 14일

안녕하세요 어머님.
귀중한 저녀들을 멀리 보내놓고 걱정이 많으시죠?

처음 10일 정도는 밤에 잠자다다 깨는 학생이 2-3명 있었을 뿐 학생들의 생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아이들이 너무 친해져서 저녁 간식시간 이후에 관리가 어렵긴 합니다. 그래서 평일 밤에는 엄격히, 금+토요일 밤에는 좀 풀어줍니다.

아이들이 용돈으 대부분을 과자를 사먹습니다. 쇼핑센터에 풀어놓으면 과자만 삽니다. 그래서 밥맛이 없어서 남길 때도 있고, 한 아이는 배탈이 나기도 해서 이번주 부터는 과자사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수업진행에 대해 잠깐 언급하고자 합니다.
이번 캠프의 주요 목적은 아이들의 영어능력에 맞추어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과 필수 단어를 암기하는 것입니다.

암기단어의 수준(과기부 선정 초등800단어와 중등 2067단어)이 낮을 수는 있습니다. 10학년(고1) 기준으로 선정된 것이니까요.

기본 교재(주니어타임즈)와 부교재(영자신문 3종)로 진행되는 수업은 다음과 같은 목적이 숨어 있습니다. 저녁시간에 하는 숙제(단어 예습, 영어일기, 영어발표 준비)는 나중에 따로 설명합니다.

1. 2시간 진행되는 수업에서 주어진 문제를 푸는 시간은 30-50분이면 충분합니다.

2. 나머지 시간은 본문을 주제로 또는 강사와 학생의 사생활을 주제로 많은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3. 영어를 잘하는 학생들도 말을 할때는 대부분 단답형으로 말합니다. 정확한 문장(주어+동사+목적어)을 잘 알고 있으면서 습관적으로 짧게 목적어만 말하는 것이죠

4. 이러한 이유은 원어민과 실질적인 대화의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5. 영어권 국가에서 '한국인'이라고 하면 '아, I'm fine thank you. 국가에서 왔다고 비아냥 거립니다. 우리 학생들은 외국인의 말 속에서 how are you?가 들어 있으면 모두 이와 같이 대답을 하기 때문입니다. 기분이 좋던 나쁘던 대답은 항상 같지요. 그리고 I'm fine thank you.다음에 and you? 를 빼놓지 않고 붙여주지요.

6. 언어는 주어진 상황에 따라 표현방법이 다양합니다. '말하다'란 뜻을 표현하는데 speak, tell, talk, say 등 다양한 어휘가 있듯이 상황에 따라 정확한 어휘를 정확한 문장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7. 예를 들어 아침 수업을 시작하면서 강사가 아침식사 때 뭐 먹었나요?하고 물으면 우리 학생들은 대부분 rice and chicken이라고 말합니다. 이 때 강사는 I had chicken. 또는 I ate chicken. 이라고 교정해 줍니다. 영어를 좀 하는 학생들도 '어젯밤 잘 잤나요?하고 물으면, 대부분 okay, good sleep, not to bad라고 답합니다. 그러면 강사들이 I slept very well last night. 또는  I didn't sleep well last night.라고 교정을 해줍니다. 좀 더 나간다면 I didn't sleep well last night because of my roommate.라고 할 수도 있겠지요.결국 완전한 문장으로 말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거의 모든 하루 수업이 이렇게 이루어 집니다.

8. 이와 같은 현상들은 전화로 수업을 할 때 부모님들도 잘 관찰하셨을 것이고, 캠프 후에 조금이라도 교정된 모습을 확인하실 겁니다.

9. 어쩌면 교재는 이러한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미끼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교재 외에도 서로의 관심사를 영어로 대화를 하면 참 좋은데, 처음 몇일이 지나면 고갈이 납니다.

이상 설명드린 내용을 다시 정리한다면, (1)주교재와 영자신문의 기사를 강사와 학생이 충분히 이해한 다음-이 때 문화의 차이로 인해 강사가 학생에게 내용 확인을 위해 거꾸로 질문을 할 수도 있음- (2)영어문장에 대한 심화학습을 위해 주어진 문제를 풀어봅니다. (3)충분히 이해한 기사(제시문)를 토대로 강사와 학생이 자유로이 대화를 하고, 강사는 학생이 말하는 내용을 교정해 줍니다.

=>본문(기사) 으로 독해(리딩)를, 문제풀이로 문법을, 토론으로 말하기듣기를, 단어카드와 숙제로 어휘를, 영어일기 첨삭과 영어발표문 작성으로 쓰기(롸이팅)를 완성하게 됩니다.

2주가 지나니까 저희 신문사가 의도한 목표의 80% 정도가 이루어지고 있고, 사장인 저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가 진행하는 영어캠프(다른 국가 또는 필리핀의 다른 캠프)와의 차별성은 굳이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이번 학생들 중에서 이전에 다른 캠프를 다녀 온 학생이 있다면 비교가 될 것입니다.

귀국 후 이루어지는 전화영어 마무리 수업으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Notice (8): Undefined variable: auth [APP/views/posts/view.ctp, line 23]
목 록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41길 18 윈윈센터 3층 (주)타임즈코어 대표이사: 이덕수 사업자등록번호: 110-81-48028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제 2004-02031호 Tel: 02-392-3800 Fax: 02-392-1800 캠프 당담자: 김정훈 070-5202-9228
개인정보보호배상책임보험 - 메리츠화재 증권번호 14620-80
COPYRIGHT 2010 TIMES COR E.CO.,LTD. ALL RIGHTS RESERVED.